건설현장 위험상황, 스마트 안전기술로 해결한다
건설현장 위험상황, 스마트 안전기술로 해결한다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9.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건설 챌린지(건설안전) … 총 15개팀 참가 5일 간 현장 경연
박영수 이사장(사진 맨 오른쪽)이 28일 오후 경기도 군포시 롯데건설 공사 현장에서 진행된 스마트 건설안전 현장경연을 살펴보고 있다.
박영수 이사장(사진 맨 오른쪽)이 28일 오후 경기도 군포시 롯데건설 공사 현장에서 진행된 스마트 건설안전 현장경연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이사장 박영수)은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의 일환으로 스마트 건설안전 경연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공동으로 개최한다.

스마트 건설안전은 설계-시공-유지관리 등 건설 전(全) 단계에 첨단기술(BIM, 드론, 로봇, IoT, 빅데이터, AI 등)을 융합시켜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건설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건설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 첨단화 건설장비를 도입한 스마트 안전기술이 절실하며, 건설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기반시설 노후화 급증에 따른 유지관리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려면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기술을 통한 지속적인 최적의 성능유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을 위해 5천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경연도 스마트 건설안전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다.

마트 건설안전은 총 15개 팀(설계·시공·SW 업체 컨소시엄 등)이 참가하며, 서류심사를 통과한 상위팀들이 5일 간 현장경연을 펼친다. 참가팀은 극동건설, 금강주택, 남양건설, 대림건설, 대우건설, 두산디지털, 두산건설, 롯데건설, 마엇, 신동아건설, 쌍용건설, 지유ENG, 포스코건설, 현대ENG, SK플래닛이다. 

9월25일부터 시작된 현장경연은 건설현장 위험상황 시나리오를 재현하고, 위험상황 감지 및 알림의 정확성‧적시성 및 현장 근로상황 등 건설안전과 관련한 현장검증을 통하여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평가하게 된다.

입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한국시설안전공단 이사장상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11월27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때 열릴 예정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