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부, 전자상거래 신흥시장 진출 확대 위한 통상현안 점검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2일 서울 기술센터에서 ‘경제통상연구’ 제7차 모임을 개최하고 전자상거래 산업의 현황 및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임에선 ‘글로벌 전자상거래 동향과 통상 이슈’를 주제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발표가 이뤄졌다.

전세계 전자상거래(B2C) 시장은 2014년에 1조5000억 달러를 달성했고 내년에 2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등 빠른 성장세 보였다.

또,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면서 미국, 유럽연합(이하 EU), 중국 등 각국의 경쟁도 치열해지는 양상이며,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 범대서양무역투자동반자협정(TTIP), 세계무역기구(이하 WTO) 복수국간 서비스협정(TiSA) 등에서 전자상거래 부문 신(新)무역규범 논의가 전개 중이다.

한편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출판·영상·방송·통신·정보서비스업의 온라인 거래 비중이 높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문화콘텐츠 거래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으므로, 우리의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터넷 등을 통해 주고받는 재화·서비스에 대한 각국의 비관세장벽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면서 시장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이번 모임에서는 우리 전자상거래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통상정책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우태희 통상차관보는 “한-중 FTA를 통해 중국이 최초로 자유무역협정문에 전자상거래 챕터를 반영했고, 정상외교를 통해 중남미 시장 전자상거래 진출 활성화를 추진하는 등 신흥시장 진출에 유리한 여건을 마련해왔으며, 앞으로도 전자상거래 부문 비관세장벽 철폐와 다자협상에서 우리 산업에 필요한 규범 마련을 위해 통상당국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