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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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행정안전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T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오는 6월 1일까지 입찰 공고한다고 5월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판 뉴딜 중 디지털 뉴딜의 세부 과제로 추진되며, 사업 기간은 2년으로 2023년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통합관리시스템은 재난관리자원을 생산‧공급에서부터 사용‧활용될 때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최신 유통‧물류 분야 정보통신(ICT) 기술을 도입해 구축된다. 재난관리자원은 재난관리(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를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을 위해 필요한 물적‧인적자원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재난관리자원을 제조‧판매하는 공급업체 등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 관리하는 공급망관리시스템, 재난수습에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투입하도록 입출고‧재고 및 운송 현황 등을 실시간 관리하는 창고관리시스템과 통합물류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행안부는 재난관리자원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통합관제시스템도 구축한다. 행안부는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유통‧물류기업과 협업해 재난관리물류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적극 행정을 통해 민간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오픈마켓(open market) 개념을 도입해 공급업체가 재난관리책임기관에 판매하거나 용역 제공을 하려는 재난관리자원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는 시스템도 통합관리시스템 내에 구축된다.

최복수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기후변화, 신종감염병 등으로 인해 재난이 복잡, 대형화됨에 따라 재난관리를 위한 자원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안정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법‧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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