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프레스, 브로드컴 무선 IoT 사업 5억5000만달러에 인수

싸이프레스 로고
싸이프레스 로고

미국 시스템반도체 업체 싸이프레스가 브로드컴의 무선 사물인터넷(IoT) 사업 포트폴리오를 5억5000만달러(약 6000억원)에 인수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인수로 싸이프레스는 브로드컴으로부터 IoT용 무선랜, 블루투스, 지그비 등 커넥티비티 제품군과 관련 칩 설계자산(IP)을 이관 받는다. 브로드컴의 주력 블루투스 지원모듈 위키드(WICED:Wireless Internet Connectivity for Embedded Devices)도 인수 대상이다. 위키드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기기에 다수 채택된 제품이다.

T. J 로저스 싸이프레스 최고경영자(CEO)는 “싸이프레스의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SoC)인 PSoC와 브로드컴의 제품군을 결합해 IoT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브로드컴 IoT 사업부 근무 직원 수는 430여명이다. 최근 1년간의 매출은 약 1억8900만달러다. 싸이프레스는 근래 들어 인수합병(M&A)으로 덩치를 키우고 있다. 이 회사는 2014년 12월 세계 1위 노어플래시 메모리 업체인 스펜션 지분 100%를 15억9000만달러(약 1조7000억원)에 인수했다. 싸이프레스 주력 제품으로는 중앙처리장치(CPU) 캐시메모리로 활용되는 S램과 터치센서, 무선주파수(RF)칩, PSoC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이 있다.

브로드컴은 작년 6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아바고테크놀로지에 흡수 합병됨을 밝혔다. 이번 싸이프레스와의 딜은 합병 전 필요 없는 사업부를 매각한 것으로 업계에선 해석하고 있다. 브로드컴은 “셋톱박스 구동칩과 스마트폰, 노트북PC에 탑재되는 무선 통신 제품군을 주력으로 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