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상태바
인천항만공사,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5.1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 내 산재한 5개 태양광 발전설비 효율적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통해 최적 운영방안 도출하는 플랫폼
발전량 예측 및 이상 징후 확인, 최적 보수시기 판단도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대시보드(자료제공=IPA)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대시보드(자료제공=IPA)

인천항만공사(IPA)가 인천항 내항과 북항에서 운영 중인 5개 태양광 발전설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IPA는 민관 공동투자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빅데이터 기반 유지관리전략 및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녹색기술인증(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및 특허(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태양광 발전량 예측 장치 및 방법)를 취득한 뒤 시스템 구축을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2억6,800만원을 들여 구축한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빅데이터 등의 최신기술을 활용해 5개의 인천항 태양광 발전설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최적 운영방안을 도출하는 플랫폼이다.

이 시스템은 내항과 북항에 분산된 5개 태양광 발전설비에 IoT 센서를 부착해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기상청 날씨 정보와 연계해 발전량을 예측할 수 있고 고화질 CCTV 설치로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패널, 수·배전반 등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상 징후 발생 시 담당자에게 모바일 알람을 발송하는 24시간 스마트 안전감시 체계도 갖췄다.

또 축적한 데이터에 AR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최적의 유지보수 시점을 판단할 수 있다.

인천 내항의 해상 태양광 발전설비
인천 내항의 해상 태양광 발전설비

IPA가 인천항에서 운영하는 5개 태양광 발전설비(내항 3개, 북항 2개)의 용량은 2.86㎿로 4인 가구 기준 955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는데 지난해 4월 ‘해상태양광 전력연계 선박용 친환경 전력망’을 구축함으로써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생산한 전기를 ESS에 저장한 뒤 선박육상전원(AMP) 장치를 통해 선박에 공급하고 있다.

AMP는 인천항에 입항한 선박에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자체 발전(냉동고 온도유지, 조명 등에 필요한 전기 생산)을 위한 엔진 가동을 멈춰 선박에서 배출하는 탄소 및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홍성소 IPA 건설부문 부사장은 “‘지능형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인천항 내 태양광 발전설비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번 기술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실시하는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 참여에 따라 중소기업과 손잡고 개발한 것으로 ESG 경영 실천 차원에서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