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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생활밀착형 사물인터넷 서비스 '봇물'

지난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23길 아이파크몰 이동통신 상가를 찾은 시민이 상담을 받고 있다. /뉴시스



올해 상반기 생활밀착형 사물인터넷 서비스 '봇물'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 국내 사물인터넷(IoT)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이동통신 3사가 올해 가정용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대거 출시하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전망이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는 올해 상반기 총 60종 안팎의 가정용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서비스 연동 범위를 밥솥, 금고, 체중계 등으로 크게 넓혀나갈 예정이다.

이 가운데 작년 5월 '스마트홈' 브랜드를 출범한 SK텔레콤은 현재까지 25종의 서비스를 출시했다. 보일러, 제습기, 에어컨, 도어락, 김치냉장고, 에어워셔, 공기청정기 등이 대표적인 품목이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경동나비엔, 위닉스, 캐리어, 린나이, 위니아, 동양매직 등과 잇따라 제휴 관계를 맺었다. SK텔레콤은 올해 상반기에만 40종의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인다. 밥솥, 플러그, 콘센트, 가스 누출 경보기, 금고, 레인지 후드, 벽걸이 드럼 세탁기, 공기질 측정기 등이다.

특히 목소리로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는 기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해 자동으로 기기를 설정·제어하는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다.

지난해 7월 'IoT 앳(@) 홈' 브랜드를 개시한 LG유플러스는 현재까지 14종의 서비스를 내놨다. 도어락, 가스락, 창문 열림감지센서, 스위치, 플러그, 에너지 미터 등이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안에 서비스 가입자가 1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자체 설치와 애프터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서비스 차별화를 인기의 비결로 평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상반기 LG전자뿐 아니라 삼성전자와도 손잡고 16종의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한다. 냉장고, 에어컨, 공기청정기, 세탁기, 광파 오븐 등을 새로 연동한다.

KT는 현재까지 6종의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이 중 가정용 서비스는 IPTV로 운동을 코치해주는 '올레 기가 IoT 홈 피트니스'와 CCTV인 '올레 기가 IoT 홈캠' 등 2종에 불과하다.

KT는 이달 중 플러그, 가스안전기, 현관 열림감지센서 등을 포함하는 '올레 기가 IoT 홈매니저'를 선보일 계획이다. 1·4분기에만 체중계 등 5∼6종의 가정용 서비스를 출시할 방침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브랜드를 론칭한 통신사들이 올해 본격적으로 홈IoT 서비스를 쏟아내면서 시장 확대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며 "시장 경쟁도 한층 치열할 전망"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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