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자동차 전용 AI 플랫폼 출시

2021-09-16 11:29:02 게재

볼보 XC60에 탑재

SK텔레콤은 인공지능을 통해 운전 중 길찾기·음악 재생은 물론, 차량 기능 제어까지 가능한 자동차 전용 AI 플랫폼 '누구 오토'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볼보 XC60에 적용된 '누구 오토' 사진 SK텔레콤 제공

누구 오토는 볼보자동차코리아와 티맵모빌리티가 14일 함께 공개한 '통합형 SKT인포테인먼트(통합 IVI)'의 주요 기능으로 탑재된다.

볼보 XC60에 적용된 통합 IVI는 누구 오토, 티맵, 플로가 차량에 기본 설치돼, 운전자가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SKT는 지난해 볼보자동차코리아와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기술 공동 개발 계약'을 맺고 누구 오토를 포함한 통합 IVI를 개발했다.

운전자는 누구 오토를 통해 △티맵 길찾기·상호검색 △플로 음악 재생 △에어컨이나 시트 열선을 조작하는 차량 기능 제어 △문자·전화 송수신 △차내 라디오·볼륨 제어 등을 음성 명령으로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차량 특화 기능 외에도 기존 누구 플랫폼이 제공하는 △뉴스·날씨검색 △누구백과 △감성대화 등의 기능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특히 차량에 탑승한 채로 집안의 조명 에어컨 TV 등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도 쓸 수 있다.

SKT는 이번 XC60을 시작으로 볼보의 후속 모델에도 계속 누구 오토를 탑재하는 등 볼보자동차코리와의 협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고성수 기자 ssgo@naeil.com
고성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