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ST, ‘나노엣지 AI’ 무료 배포…AI IoT 대중화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대표 설계 툴인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모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ST]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대표 설계 툴인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모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ST]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대표 마르코 카시스)는 대표 설계 툴인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로 구현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모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19일 발표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모든 Arm 코어텍스-M 기반 MCU를 대상으로 한다. 고객들은 특별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다른 Arm Cortex-M MCU에서도 독보적인 온디바이스 러닝을 비롯해 효율적인 머신러닝(ML) 라이브러리를 구현 및 배포할 수 있다.

레미 엘 우아잔 ST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 사장은 “ST의 목표는 정확하고 전력 효율적인 AI 알고리즘을 구현해 리소스가 제한된 엣지 컴퓨팅 기기에서 가능한 쉽고 빠르며 비용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라며, “모든 Arm Cortex-M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개발자들이 자신과 사용자 모두가 필요한 만큼의 기기에 무료로 라이브러리를 구현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면서 ST는 또 다른 이정표를 수립하게 되었으며, 이로써 혁신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ML 알고리즘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해 첨단 회귀 알고리즘(Regression Algorithm)을 이용한 이상 탐지, 유사성 인식, 분류, 예측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 툴은 디바이스 상에서 직접 학습이 가능한 초소형 풋프린트의 ML 라이브러리를 생성, 복잡한 환경에서도 예지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업계의 여러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AI 연구 커뮤니티의 주요 선도 기업인 ST는 모든 STM32 MCU와 함께 시중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Arm Cortex-M 기반 MCU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면서 임베디드 분야 전반으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에 대한 액세스를 개방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140개 이상의 STM32 개발 보드는 물론, 다른 업체들이 제공하는 1000개 이상의 생산 준비가 완료된 (Production-Ready) Arm Cortex-M MCU 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ST는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를 업그레이드하여 각 프로젝트 생성 단계별로 사용자를 원활하게 지원하는 새로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최신 V4.3 버전에는 생성된 알고리즘의 생산 품질을 보장하는 고급 검증 도구가 포함돼 있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사전 선택된 대상에 대한 ML 모델의 실행 시간을 98%의 정확도로 예측해 풍부한 모델 보고서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정보를 기반으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현재 제공 중인 새로운 엣지 AI 스튜디오 V4.3를 다운로드하면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