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등 5G 융합서비스 실증 지원...정부-NIA, 특화망 구축까지

판교·대전·광주·대구 4개 거점 테스트베드
5G NSA, SA, MEC 등 다양한 기술 적용
과기정통부, 총 11억5000만원 지원 예정

스마트시티 등 5G 융합서비스 실증 지원...정부-NIA, 특화망 구축까지

5세대(5G) 융합서비스 상용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5월부터 기업, 기관, 지방자치단체, 연구소, 대학의 5G 융합서비스 필드테스트를 지원한다. 검증 이후 실제 현장에 5G 특화망 구축도 지원한다.

스마트시티·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실감형 미디어·원격의료 등 5G 융합서비스와 관련 기기 실증을 통해 공공과 민간 영역에서 보다 많은 사용자가 5G를 활용하게 한다는 취지다.

NIA는 5G 융합서비스 실증을 위해 지난해 구축 완료한 테스트베드와 테스트룸을 제공한다. 테스트베드는 미래네트워크선도시험망(KOREN:코렌)을 5G 테스트망 백본으로 활용한다.

판교·대전·광주·대구 4개 거점 테스트베드에선 5G 앤드투앤드(End to end) 검증이 가능하다.

테스트베드는 5G 28㎓, 3.5㎓ 대역과 롱텀에벌루션(LTE) 1.8㎓ 대역 주파수를 제공한다. 참여 기관은 판교 거점 모바일에지컴퓨팅(MEC) 컨트롤러와 각 거점 노드를 통해 MEC 환경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5G NSA(논스탠드어론)·SA(스탠드어론),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등을 이용해 실증이 가능하다.

과기정통부와 NIA는 테스트베드 실증이 원활히 진행될 경우에 5G 특화망 구축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 맞춤형 망 구축을 통해 보안, 지연 시간 최소화, 대용량 데이터 전송 등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화망은 28㎓ 대역 주파수로 구축될 예정이다.

NIA 관계자는 “테스트베드에서 5G NSA, SA, MEC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보고 현장에 제대로 도입하겠다는 취지”라며 “특화망 구축 단계까지 있어 관심을 나타내는 곳이 많다”고 말했다.

NIA는 기업, 대학, 기관 등이 테스트베드에서 검증을 진행하는 동안 전문기술 인력, 5G 장비, 단말 등도 지원한다.

사업비는 상호출자 방식으로 매칭펀드를 통해 과기정통부 지원금과 선정 대상자의 자체 사업비를 합해 진행된다. 과기정통부는 총 11억5000만원을 지원, 5개 최종 선정 기관에 약 2억~3억원 내외를 지원할 계획이다.
NIA 관계자는 “대전·부산 등 지자체와 공공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등 5G 융합서비스 실증 지원...정부-NIA, 특화망 구축까지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