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철도 안전관리에 IoT·AI·빅데이터 기술 본격 활용 추진

송고시간2021-10-29 06:00

beta
세 줄 요약

철도 안전 강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철도안전종합계획'(2023∼2027년) 수립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4차 종합계획은 지난 제3차 종합계획(2016∼2022년)에 이어 철도 안전 분야의 첨단화와 과학화를 통한 철도 안전관리 실현을 목표로 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토부, 제4차 철도안전종합계획 수립 착수

철도 안전관리 (일러스트)
철도 안전관리 (일러스트)

제작 박이란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철도 안전 강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철도안전종합계획'(2023∼2027년) 수립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철도안전종합계획은 철도안전법에 근거해 앞으로 5년간의 철도 안전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국가 종합계획이다.

이번 4차 종합계획은 지난 제3차 종합계획(2016∼2022년)에 이어 철도 안전 분야의 첨단화와 과학화를 통한 철도 안전관리 실현을 목표로 한다.

먼저 2027년 충북 오송에 구축되는 제2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의 신(新) 철도관제시스템을 도입한다.

신 철도관제시스템은 열차 운행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실시간 예측과 대안 제시를 하고, 열차 스케줄 관리와 사고시 대체 운행계획 수립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 시스템을 무인운전 철도차량 시스템, 철도 신호통신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결해 평상시는 물론 사고나 장애 시에도 제한된 선로를 시스템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철도차량 및 철도시설 이력관리 시스템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철도 사고와 운행 장애의 근본 원인을 사전에 관리하는 한편 사고나 장애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무인운전, 노면 전차(트램) 등 신개념 교통수단이 도입되는 미래 철도환경에 차질없이 대응하기 위해 철도 안전 관리 체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철도기술연구원과 부산시가 2023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트램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며 그 외 서울, 대전 등 다수 지자체에서도 트램 도입을 계획 중이다.

국토부는 4차 종합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 운영을 포함한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이날 공고를 거쳐 다음 달부터 내년 12월까지 약 13개월간 연구용역을 진행하며, 용역이 완료되면 관계부처 및 철도 운영기관과 협의 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bry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