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6.06.21
조회수 : 18727
이그잭스는 오는 10월 12일(수)부터 14일(금)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6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IoT Korea Exhibition 2016)'에 참가해 국내 최초 인쇄방식(R2R 공정)을 활용한 RFID 태그를 선보인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를 뜻한다. 기존 물류현장에서 활용하던 바코드와 달리 장애물의 구애 없이 정보를 인식할 수 있고 정보가 칩 안에 내장되기 때문에 훼손의 우려도 적다.
이그잭스는 40년간 축적한 정밀화학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전도성 잉크를 인쇄전자에 적용해 고속 롤투롤(Roll to Roll) 인쇄공정의 RFID 태그와 NFC 안테나를 상용화 해왔다.
이그잭스가 전시회에서 선보일 주류 RFID 태그는 위스키에 부착해 정품 인증용으로 사용한다. 종이 재질의 태그로 개봉 시 파기도 용이하다. 제약 RFID 태그는 의약품에 부착해 물류관리에 활용되며 다수의 RFID 태그를 한 번에 500개씩 인식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의류 RFID 태그는 물류창고에서 입·출구 및 반품, 재고 관리 시스템에 도입 가능하며, 귀금속 RFID 태그는 크기가 작고, 메탈 성분의 특성상 인식률이 낮았던 귀금속에 적용 가능해 물류창고와 매장에서 활용된다.
최첨단 인쇄전자 기술로 제작된 이그잭스의 RFID 태그는 기존 RFID 태그에 비해 소모되는 재료가 적어 설비 및 생산비용이 저렴하다. 이그잭스의 다양한 RFID 태그 제품은 오는 10월 현장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물인터넷협회가 주관하는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및 컨퍼런스(IoT Korea Exhibition & International Conference 2016, 이하 2016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는 IoT 제품과 서비스가 실생활과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도입돼 활용되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회로 IoT 응용서비스와 융합제품, IoT 보안,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IoT 플랫폼, IoT 디바이스 등의 분야로 나뉘어 다양한 제품 및 기술이 선보인다.
Global News Network 'AVING'